학회안내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회장인사말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의료·복지건축부문 전문가집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회장채철균

채철균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
오늘 이 자리에서 취임사를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의 지난 발자취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의료·복지건축부문 전문가집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고개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선임 회장님들과 회원 여러분의 뜻을 되새겨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선 몇 가지 사항만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영역의 다변화를 위하여 건축, 설비, 구조, 시공 등을 포함하는 의료분야와 더불어 

현재 우리 사회에서 커다란 아젠다로 떠오르고 있는 고령화, 커뮤니티 케어 등 복지분야에 대한 연구 및 관련 전문가분들 

그리고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정주환경을 건강한 환경으로 재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분들을 함께 모시어 

융합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회원 여러분 그리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분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바랍니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의료·복지 관련 건축계획기준 및 용어정의 등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함과 동시에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민관연 통합연구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및 가이드라인을 항시적으로 구축 및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외 세부적인 사항은 앞서 말씀드린 사항을 진행해 가며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에서는 학문적 연구성과의 공유와 실무적 대안제시를 위하여 세미나, 학술대회, 심포지엄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2019년 8월에는 국제심포지엄과 K-Hospital 학술발표가 있습니다. 

준비위원장을 중심으로 각 영역별 위원분들의 헌신적인 협력과 세밀한 검토과정을 통하여 하나하나 즐겁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학회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에 회원 여러분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학회사무국이 이전하여 새롭게 단장을 하였습니다. 그동안 학회사무국 위치변동으로 인하여 정관변경, 학회이사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학회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양재동으로 학회사무국을 이전하여 내부 단장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쾌적한 회의장소를 함께 마련하였으니 언제든지 방문·이용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향후 사항은 지속적으로 회원여러분과 함께 논의하여 진행하여 나가겠습니다. 

학회발전을 위한 회원 여러분들의 고언 부탁드리며 이와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